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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링크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190

 

3190번: 뱀

 'Dummy'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.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,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.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. 게임

www.acmicpc.net

<문제 풀이> deque(덱), 시뮬레이션

1. deque를 이용해서 뱀을 나타낸다

-> 뱀을 한 덩어리로 생각하지 말고 길이가 n이면 크기가 1인 뱀이 n개가 이어져있다고 생각하면

-> 각각의 뱀은 현재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 

2. deque로 뱀을 표현하면 이제 문제 그대로 구현하면 됩니다.

●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.

-> 현재 deque의 맨 마지막 뱀과 같은 방향을 가지면서 그 방향으로 1칸 이동한 좌표를 가진 뱀을 deque의 마지막에 push 한다.

●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,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.

-> 사과가 있는 좌표에 뱀이 있다는 표시를 해줍니다.

●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,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. 즉,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.

-> 맨 뒤에 꼬리만 자르면 되니깐 deque의 첫 번째 원소를 삭제합니다.

-> 이때 삭제한 뱀의 좌표에 뱀이 없다는 표시를 남겨줍니다.

 

종료 조건은 새로운 뱀이 벽을 만나거나 뱀을 만나면 종료하면 됩니다.

 

3. 근데 만약 현재 X초이고 X초가 끝난 뒤에 방향 변환 정보가 있다면

-> 새로운 뱀을 추가하기 전에 제일 뒤에 있는 뱀(머리)에 방향을 바꿔주면 됩니다.

 

방향 전환 및 표현은 소스 코드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<C++ 소스 코드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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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 <iostream>
#include <deque>
using namespace std;
 
#define EMPTY 0
#define APPLE 1
#define SNAKE 2
enum {
    LEFT,
    RIGHT,
    UP,
    DOWN
}; 
 
const int dx[4= {00-11}; // LEFT, RIGHT, UP, DOWN
const int dy[4= {-1100};
 
class body {
public:
    int x;
    int y;
    int dir;
    body(int x, int y, int dir) {
        this->= x;
        this->= y;
        this->dir = dir;
    }
};
 
int board[101][101];
char rotateInfo[10001];
int N;
void rotateLeft(body &b) {
    if (b.dir == LEFT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DOWN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b.dir == RIGHT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UP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b.dir == UP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LEFT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b.dir == DOWN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RIGHT;
    }
}
void rotateRight(body &b) {
    if (b.dir == LEFT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UP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b.dir == RIGHT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DOWN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b.dir == UP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RIGHT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b.dir == DOWN) {
        b.dir = LEFT;
    }
}
 
int move() {
    int second = 0// 현재 흐른 시간
    board[1][1= SNAKE; //맨위 맨좌측에서 시작
    body b(11, RIGHT); //뱀은 처음에 오른쪽을 향한다.
    deque<body> dq;
    dq.push_back(b);
    while (true) {
        auto head = dq.back();
        if (rotateInfo[second]) { //second 초가 끝난 뒤에 방향 변환 정보가 존재하면
            dq.pop_back(); 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rotateInfo[second] == 'L'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otateLeft(head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q.push_back(head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if (rotateInfo[second] == 'D'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otateRight(head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q.push_back(head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second++;
        int nx = head.x + dx[head.dir];
        int ny = head.y + dy[head.dir];
        body new_head(nx, ny, head.dir);
        dq.push_back(new_head); // 먼저 뱀은 몸길이를 늘려 머리를 다음칸에 위치시킨다.
        if (nx <1 || ny <1 || nx > N || ny > N || board[nx][ny] == SNAKE) { //벽 또는 자기자신의 몸과 부딪히면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second; //종료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if (board[nx][ny] == APPLE) {   //만약 이동한 위치에 사과가 있다면
            board[nx][ny] = SNAKE; //그 칸에 있던 사과가 없어진다.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else if (board[nx][ny] == EMPTY) { //만약 이동한 위치에 사과가 없다면
            board[nx][ny] = SNAKE;
            board[dq.front().x][dq.front().y] = EMPTY;
            dq.pop_front(); // 몸길이를 줄인다.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}
 
int main(void) {
    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    cin.tie(NULL); cout.tie(NULL);
    cin >> N;
    int k; cin >> k;
    while (k--) {
        int r, c; cin >> r >> c;
        board[r][c] = APPLE;
    }
    int L; cin >> L;
    while (L--) {
        int X; 
        char C; 
        cin >> X >> C;
        rotateInfo[X] = C;
    }
    cout << move();
 
    return 0;
}
cs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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